지혜와 정성이 일궈낸 장인정신의 길,
오랜 시간이 만들어 낸 유일무이한 가치,
시몬느로 답하다.
‘구치에 후다 달아라’(가방 입구에 덮개를 달아라) 한국 직원이 베트남 현지 직원에게 기술 지도를 할 때 일본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핸드백에 사용되는 도제식 용어들이 바르고 고운 우리말로 불릴 수 있길 바라며 핸드백 용어 사전 제작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시몬느의 핸드백 제작 전문가, 연세대 언어정보연구원, 책 출판 전문가, 사전 제작 전문가 100여명이 협업하여 핸드백 용어사전 제작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6개월 간 1차로 문헌조사를 하고, 낱말 목록을 모아 2,700여개의 표제어를 정리 하였습니다.
그 후 연구원들은 수시로 핸드백 제작 현장을 방문하였고, 핸드백 전문가들과 매주 미팅을 하여 문헌상의 용어와 현장 용어의 교점들을 발견하고, 설명 과정을 통해 기존 목록에 없던 어휘들도 추가하였습니다.
핸드백 용어 사전은 핸드백의 스타일, 유래, 명칭, 기술, 기계 등 1006개의 표제어 가 담겨져 있습니다.
이는 겉으로 보이는 부분 뿐만 아니라, “속사정”까지 알 수 있게 함으로써 외적인 아름다움 외에 그 안에 담긴 수고까지 모두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 비전문가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여러 사진과 이해하기 쉬운 용어들로 구성하였고, 한글 뿐만 아니라 각 언어 전문가와 함께 영어, 중국어, 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로 번역하여 디자이너, MD, PD, 장인, QA, QC 등 모든 전문가들의 소통 지침서가 되고 있습니다.